Algorithm/Online judge

[백준] 14719번 > 빗물

민철킹 2021. 5. 28. 19:18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719

 

14719번: 빗물

첫 번째 줄에는 2차원 세계의 세로 길이 H과 2차원 세계의 가로 길이 W가 주어진다. (1 ≤ H, W ≤ 500) 두 번째 줄에는 블록이 쌓인 높이를 의미하는 0이상 H이하의 정수가 2차원 세계의 맨 왼쪽 위치

www.acmicpc.net

문제

2차원 세계에 블록이 쌓여있다. 비가 오면 블록 사이에 빗물이 고인다.

비는 충분히 많이 온다. 고이는 빗물의 총량은 얼마일까?

입력

첫 번째 줄에는 2차원 세계의 세로 길이 H과 2차원 세계의 가로 길이 W가 주어진다. (1 ≤ H, W ≤ 500)

두 번째 줄에는 블록이 쌓인 높이를 의미하는 0이상 H이하의 정수가 2차원 세계의 맨 왼쪽 위치부터 차례대로 W개 주어진다.

따라서 블록 내부의 빈 공간이 생길 수 없다. 또 2차원 세계의 바닥은 항상 막혀있다고 가정하여도 좋다.

출력

2차원 세계에서는 한 칸의 용량은 1이다. 고이는 빗물의 총량을 출력하여라.

빗물이 전혀 고이지 않을 경우 0을 출력하여라.

 

힌트

힌트 1:

힌트 2:

힌트 3:


풀이

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왼쪽에 있는 블록의 최댓값, 오른쪽에 있는 블록의 최댓값을 구한다.

두 값중에 더 작은 값에 현재 블록 값을 뺀 것이 빗물이 고일 수 있는 양이다.

현재 보고있는 인덱스가 1이라고 가정해보자.

나의 왼쪽 max(blocks[0:i+1]) = 3이고, 오른쪽 max(blocks[i:]) = 4이다.

이 중 min값은 3이므로 현재 보고있는 인덱스 1에 고일 수 있는 빗물의 양은 3 - 0 = 3이 되는 것이다.

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
h, w = map(int, input().split())
height = 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
raindrop = 0
for i in range(len(height)):     
    max_left = max(height[:i+1])
    max_right = max(height[i:])
    which_low = min(max_left, max_right)
    raindrop = raindrop + abs(height[i] - which_low)
print(raindrop)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