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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네오와 프로도가 숫자놀이를 하고 있습니다. 네오가 프로도에게 숫자를 건넬 때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꾼 카드를 건네주면 프로도는 원래 숫자를 찾는 게임입니다.
다음은 숫자의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꾸는 예시입니다.
- 1478 → "one4seveneight"
- 234567 → "23four5six7"
- 10203 → "1zerotwozero3"
이렇게 숫자의 일부 자릿수가 영단어로 바뀌어졌거나, 혹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인 문자열 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s가 의미하는 원래 숫자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참고로 각 숫자에 대응되는 영단어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.
숫자영단어
0 | zero |
1 | one |
2 | two |
3 | three |
4 | four |
5 | five |
6 | six |
7 | seven |
8 | eight |
9 | nine |
제한사항
- 1 ≤ s의 길이 ≤ 50
- s가 "zero" 또는 "0"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return 값이 1 이상 2,000,000,000 이하의 정수가 되는 올바른 입력만 s로 주어집니다.
입출력 예
sresult
"one4seveneight" | 1478 |
"23four5six7" | 234567 |
"2three45sixseven" | 234567 |
"123" | 123 |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-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.
입출력 예 #2
-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.
입출력 예 #3
- "three"는 3, "six"는 6, "seven"은 7에 대응되기 때문에 정답은 입출력 예 #2와 같은 234567이 됩니다.
- 입출력 예 #2와 #3과 같이 같은 정답을 가리키는 문자열이 여러 가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.
입출력 예 #4
- s에는 영단어로 바뀐 부분이 없습니다.
제한시간 안내
- 정확성 테스트 : 10초
풀이
이 문제는 파이썬의 Dictionary를 사용하면 매우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.
숫자라면 바로 이어 붙이고 문자라면 별도의 변수에 담아놓은 뒤 dictionary에서 해당 값을 찾는다. 있으면 정답에 이어붙혀주는 식으로 구현하였다.
def solution(s):
answer = ""
num_dic = {"zero":"0", "one":"1", "two":"2", "three":"3", "four":"4", "five":"5", "six":"6", "seven":"7", "eight":"8", "nine":"9"}
make_num = ""
for i in s:
if i.isdecimal():
answer += i
else:
make_num += i
search_from_dic = num_dic.get(make_num)
if search_from_dic == None:
continue
answer += search_from_dic
make_num = ""
return int(answer)
replace를 사용하여 매우 간단하게 푸는 방법도 존재한다.
def solution(s):
nums = {
'zero' : '0',
'one' : '1',
'two' : '2',
'three' : '3',
'four' : '4',
'five' : '5',
'six' : '6',
'seven' : '7',
'eight' : '8',
'nine' : '9'
}
for key, value in nums.items():
s = s.replace(key,value)
return int(s)
dictionary의 items메서드는 모든 key-value를 리스트에 담아 반환해준다. 이를 for문으로 하나씩 값을 꺼내어 사용하는데
만약 주어진 s가 "one2five"라면 replace를 통해 one이 1로 five가 5로 변환될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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